IT 인프라/서버

우분투 20.04 삽질일기 (네트워크 어댑터 인식불가)

시큐렛 2022. 8. 29. 14:16

지난주쯤 우분투 20.04 서버셋팅 요청이 있어 작업에 들어갔었다.

기종은 레노버의 M90q Tiny Desktop 미니PC 4대이다.

M90q Tiny Desktop

요구사항은 우분투 20.04 최소설치여서 대당 15분씩 잡으면 1시간안에 마무리 될 줄 알았다.

하지만.. 우분투 설치과정중 네트워크 설정창에서 네트워크 어댑터를 잡지를 못하였다.

어쩔수 없이 어댑터 없이 설치를 하고 공식 홈페이지에서 리눅스 전용 드라이버를 다운받고 make & install 하려하니 당연히 make gcc 등 여러 패키지가 깔려있지 못해 설치를 못하였다.

https://packages.ubuntu.com/ 에서 수동으로 일일히 다운받고 마운트시키고 해제하고 반복...

이 패키지를 설치하려면 다른 패키지가 필요하고 또 다른패키지가 필요하고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.

어느새 41개의 패키지를 받고 make해보니 역시 되지않았다.

혹시몰라 데스크탑 버전으로 설치해보니 어댑터를 아주 잘잡았다.

어쩔수 없이 요청하신분에게 상황설명을 하고 인계해주었다.